거제지역 모 고등학교와 관련 불법찬조금 논란이 일고 있다.

참교육학부모 거제지회가 주장한 바에 따르면 지역 모 고등학교 학부모총회에서 대의원 선출 뒤 반 대표 대의원을 통해 각 반에 150만원씩을 거두라고 했다는 것이다. 학부모들도 그동안 관행적으로 100만원을 낸 것으로 알고 있다는 사실과 함께 자녀들로 인해 학부모들이 제대로 말도 못하고 가슴앓이를 해왔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학교측에서는 불법찬조금은 절대 받지 않으며 학부모운영위에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불법찬조금 문제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우리의 교육현실을 이야기할 때마다 '약방의 감초'처럼 회자된다. 요즘은 교내민주화나 여러 시민단체들의 영향으로 불법찬조금이나 촌지에 대한 논란이 많이 잦아들었지만 완전히 근절됐다고 보기는 어렵다. 가장 원초적인 문제는 학부모에게 있다. 내 자식만은 특별해야 한다는 특권의식이 불법을 저지르게 만드는 단초가 된다.

자식을 좀 더 좋은 환경에서 교육시키고 싶은 부모의 마음을 모르는 바는 아니다. 하지만 불법을 저질러 키운 자녀가 얼마나 그 부모를 자랑스러워할지는 의문이다.

이처럼 불법을 저지르는 학부모들의 행위를 수수방관하고 모른척 넘어가려는 학교가 더 큰 문제다. 불법에 눈감고 기꺼이 그 열매를 따먹는 교사들이 과연 학생을 가르칠 자질이 있는지 묻고 싶다.

아니 땐 굴뚝에 연기나지 않는 법이다. 이번 논란은 먼저 불을 지핀 참교육학부모들의 주장이 구체적이기 때문에 쉽게 넘어갈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학교의 입장에서는 의도하지 않았겠지만 논란은 이미 걷잡을 수 없는 상황으로 치닫고 있는 모양새다.

이번 논란을 슬기롭게 진화하지 못하면 해당 학교는 불명예를 고스란히 떠안게 될 것이다. 특히 해당 학교가 진정한 학문의 전당이 되고자 한다면 논란의 사실유무를 떠나 이러한 논란 자체가 일어나지 않을 대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