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올 국정과제 실천계획에 거제 등 4개 지역 산업입지 중점 지원 밝혀
시, 오는 2015년 국가산단 지정 후 2020년 준공 목표…실수요자 유치 관건

▲ 국토교통부가 국정과제 실천계획 및 올해 중점 추진과제로 거제해양플랜트 사업입지 지원을 밝히면서 사곡만 일원에 추진중인 거제해양플랜트 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위한 정부지원의 근거를 확보하게 됐다. 사진은 사업 현황도.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위한 정부지원의 근거가 확보됐다.

국토교통부가 거제를 포함한 4개 지역에 미래 창조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산업입지를 중점 지원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는 정부 세종청사에서 대통령에게 국정과제 실천계획 및 올해 중점 추진과제를 보고하는 자리에서 제조업 고용의 48%를 차지하는 산업단지를 지역창조기업의 성장모태로 조성한다는 목표 아래, 거제(해양플랜트), 밀양(나노), 사천(항공), 원주(의료) 등에 미래 창조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산업 입지를 중점 지원하겠다고 지난 4일 밝혔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는 4월부터 9월까지 입지수요 조사·분석을 통해 오는 10월까지 지원 대책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또 도시첨단산단을 미래·융복합 산업의 입지가 가능한 (가칭)미래창조산업단지로 개편하는 산입법 개정안을 6월까지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국토교통부의 방침에 거제시는 반색하는 분위기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국토교통부의 발표로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업단지의 사업추진 기틀 마련과 정부지원의 근거가 확보됐다"면서 "이에 따라 실수요자 유치와 사업실현 가능성을 높이게 됐다"고 말했다.

시에 따르면 사곡 지역은 지리적 특성에 따른 수요자 중심의 개발이 가능하고 국도 14호선과 인접해 기반시설 확보가 용이하며 국가철도망 구축에 대비한 철도·물류용지 확보 등 국가산단 추진에 유리한 강점이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사곡만 지역을 국가적 경쟁력을 가진 친환경 미래첨단 산업단지로 조성하기 위해 기존의 타당성 용역 결과를 토대로 국가산단 기본구상(안)을 검토·작성 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사업 타당성 확보를 위해 지역협의회를 구성, 사곡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 명확한 토지이용계획 수립으로 지역개발에 의한 가치상승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국토부 실천계획과 연계해 국가산단 조성계획을 보다 구체화시키는 한편 실수요자 유치를 위해 수요자 중심의 산업단지 개발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라면서 "오는 2015년까지 국가산업단지 승인을 받고 오는 2016년 착공, 2020년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거제 해양플랜트 국가산단 조성사업의 추진에 따라 김천~거제 간 광역 철도망 도입 시기 단축으로 물류수송의 획기적인 전기가 마련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