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담석증과 복강경 담낭절제술

●담석증이란
담즙은 간에서 생성되어 담도와 담낭을 통해 십이지장으로 분비되며, 지방의 소화 및 독성 물질의 배출등의 생리적 기능을 갖고 있다.

담즙은 하루에 약 500-1200ml 정도 생성되며, 담즙이 너무 많은 콜레스테롤, 담즙산염을 포함하면 단단하게 되어 담석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담석은 해부학적 위치에 따라 '담낭(쓸개) 담석'과 '담도 담석'으로 나눠지고, 담도 담석은 다시 '간내 담도 담석'과 '간외 담도 담석'으로 나눠진다. 즉 담석증이란 담낭이나 담도에 결석이 생성된 질환을 말하며 신장이나 요도에 생기는 요로 결석과는 다른 질환이다.
 
●증상 및 위험요인
증상이 전혀 없는 것부터 복통, 황달, 발열, 구토 등으로 다양하고, 위경련이나 급체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으며, 검사이전까지 자신이 담석을 가지고 있는 것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담석이 담관을 폐쇄했을 때 담낭 발작이 발생하며, 30분 이상 지속되는 통증이 명치, 우측 늑골 하단과 우측 어깨 부위로 발생하며, 기름기 많은 식사나 과식한 후에 주로 나타나고 밤중이나 새벽에 잘 발생한다.

남성보다 여성에서 두배 정도 발생이 높고, 임신에 의한 에스트로겐 과다와 호르몬 대체 요법 등도 담석증의 발생을 높인다. 60세 이상의 사람, 당뇨가 있는 사람에서 더 잘생기며, 과체중도 담석증 발생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고지방, 고콜레스테롤, 저섬유질 식이는 담즙 내 콜레스테롤 증가와 담낭의 담즙 배출 감소를 일으켜 담석증 발생의 위험을 증가 시킨다. 장기간의 금식과 단기간의 체중감소 또한 담석을 유발할 수 있다.

개복술
●진단 및 치료
복부초음파가 진단에 우선적으로 이용되며, 복부 초음파 이외에 컴퓨터 전산화 단층 촬영(CT)을 시행할 수 있고 이러한 검사라도 확실하게 진단할 수 없는 경우 담도 내시경이나 담도 자기공명영상(MRI)을 시행할 수 있다. 증상이 없는 담석증은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나, 돌이 아주 크거나, 담낭벽의 비후가 있거나 석회화된 담낭, 용종이 있는 경우는 무증상이어도 수술을 받아야 하며, 자주 담석증으로 인한 증상이 있으면 담낭 절제술을 받아야 한다.
 
●식이요법
담석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편식을 피하고, 기름기 많은 음식보다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고, 콜레스테롤이 많은 계란 노른자, 새우, 내장류 등의 섭취를 줄이는 게 좋다.

담석증을 치료중인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지방섭취를 제한하고,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음식 조리 시 기름 버터 마요네즈 등의 사용을 제한하고,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며, 곡류를 꼭 섭취하며,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폭음 폭식 술 커피 탄산음료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복강경수술
●복강경 담낭 절제술
기존의 담낭 절제술은 15cm 가량의 피부 절개를 필요로 하며, 수술 후 10일 안팎의 입원을 하고, 퇴원 후에도 정상적인 사회생활까지는 대략 한달 가량의 회복기간이 필요하다. 그러나 복강경 담낭 절제술은 개복하지 않고, 복부에 3-4개의 투관침을 삽입하고, 복강내시경을 통해 담낭을 절제하는 수술이다.

개복을 하지않기 때문에 약 1cm 크기의 투관침 부위의 반흔만 남겨서 수술 상처가 거의 남지 않으며, 수술 후 심한 통증이나 장 유착이 드물고, 수술 후 2-3일째에 퇴원이 가능하며, 정상적인 사회생활로의 복귀도 그만큼 빠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