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민호 거제시장의 공약사업 중 시민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끌었던 반값아파트 건립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모양새다. 거제시는 지난 12일 부산지역 주택건설업체인 (주)평산산업과 300만원 대 아파트 건립 추진을 위한 협약을 맺으며 사업 성공에 대한 장밋빛 전망을 내놓았다. 사업부지 또한 양정동에 위치해 도심과의 연계성을 높였다는 평가다.   

하지만 앞으로 산적한 문제점을 어떤 방식으로 풀어 나갈지는 미지수다. 시는 현재 도시관리계획 상 농림지역인 사업부지에 건축행위가 가능하도록 용도지역 변경 및 지구단위구역 수립 절차를 밟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심사의 칼자루를 경남도가 갖고 있다는 점이 불안요소다. 경남도에서 타 지역과의 형평성을 문제 삼아 심사를 부결한다면, 반값아파트 건립 계획 자체가 수포로 돌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심사과정에서 사업의 대폭적인 수정은 불가피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적지 않은 사업규모에다 민간 사업자와 묶여있는 부분이 도 심사에서 약점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도 심사를 통과한다고 해도 풀어야할 숙제는 많다. 어떤 식으로든 특혜시비에 휘말릴 공산이 크다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시각이다. 특정업체에 대한 전폭적인 행정지원은 피해갈 수 없는 논란거리다.

아파트 가격도 눈여겨봐야 한다. 300만원 대 아파트라고는 하지만 정확한 평당 가격은 상정되지 않고 있다. 업계에서는 최소 350만원에서 390만원 대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 아파트 시세로 볼 때 반값아파트라기 보다는 3/2가격 아파트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는 분석이다.

이에 반해 비교적 낙관적인 시선도 존재한다. 시가 이 사업의 핵심을 건설사업적 측면 보다 친 서민정책 추진으로 정해 지역 여론을 등에 업는다면 도 심사 통과가 가능할 것이라는 것이다. 여기에다 이번 사업을 아파트공급 물량의 문제가 아닌 시민 필요의 문제로 부각시킨다면 사업추진에 대한 동력원 확보는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주사위는 던져 졌다. 부디 이번 사업이 행정과 사업자 측만이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식으로 흘러가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