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만 칼럼위원

▲ 조영만 우리가족부자만들기 강사
단일민족에서 갈라진 허리, 멀리 보이는 초소의 모습, 서로의 체제를 홍보하는 방송의 울림소리,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이자 휴전국인 대한민국의 현주소이다. 주변 강대국들의 힘의 논리에 의해 1953년 분단된 이후 우리는 서로의 가족과 형제들을 60년 이상 만나지 못한 채, 안타깝지만 갈등과 분쟁의 골은 더욱 깊어지고 있는 모습이다.

북한이 최근 핵실험을 실시했다. 세계 각국의 비난과 압박에도 불구하고 모든 역량을 로켓발사와 핵실험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인데, 결국 비정상적 정부로 시작된 북한이 선택하는 유일한 카드이자 대한민국의 리스크이다.

소형화된 핵폭탄을 로켓에 장착할 수 있는 수준까지 개발을 진행할 계획으로 전망되는데, 이는 서민경제에 쏟아 부어야 하는 국가예산이 국방비 증액으로 이어져야 하는 부담으로 우리에게 작용할 전망이다.

항상 주기적으로 북한의 리스크가 주식시장을 비롯해 금융시장에 영향을 미친다. 비무장지대의 분계선을 넘어와서 총격전이 벌어지고 서해의 연평도 부근에서 교전이 발생하며 인공지진으로 감지되는 핵실험으로 주식시장과 환율에 단기적으로 큰 하락폭을 야기시켰던 적이 수없이 많았다. 통일이 이뤄지지 않는 한 이러한 물리적 충돌은 불가피한 상황인데 향후 이러한 충돌의 규모와 횟수가 더욱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어 투자자들에겐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리스크로 주식시장이 하락할 경우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사실 전쟁이 발발한다면 토지를 제외한 부동산.예금.주식 등의 자산들 중 무엇을 소유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미가 크게 사라지기 때문에, 전쟁이라는 변수를 투자의 환경에 넣어 판단하는 것은 무리이다.

결국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부분은 전면적인 전쟁보다 크고 작은 충돌에 관련된 리스크인데, 실제 작은 분쟁만으로도 투자심리는 얼어 붙게 되고 금융시장은 즉각적으로 요동치는 경우가 발생한다.

하지만 흥미로운 점은, 주식시장이 단기간 급격히 하락세를 보이더라도 이내 빠른 속도로 회복세를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그 중심에는 항상 외국인투자자들이 있다는 점이다.

즉 외국인들은 북한리스크로 단기간 하락세를 보이는 한국의 주식시장을 오히려 기회로 활용한다는 것이다. 경제와 금융시장은 수없이 많은 변수들이 존재한다. 경기와 금리·환율·유가 및 원자재·운임지수·수급·정부정책·기업실적 등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세계경제와 금융시장은 움직이게 되는데, 실제 북한의 리스크는 전면전이 벌어지지 않는 이상 대부분 심리적인 요인으로 단기간 작용한다는 점을 반드시 이해하고 투자에 적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분단이 된 고통의 시간이 벌써 60년이 흘렀다. 다가오는 미래의 대한민국은 반드시 통일이 아니더라도 화합하고 서서히 무장을 해제하는 봄의 기운이 깃들기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