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창수 칼럼위원

▲천창수 송진교회 목사
현대인의 정신적 질환 중에 하나로 거식증과 과식증이 있다.

거식증이란 음식이나 식사를 혐오스러워하는 증세다. 정서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먹는 것을 거부함으로써 극도로 몸이 쇠약해지는 증상을 말한다.

이는 주로 젊은 여자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다이어트 하면서 식사량을 줄이다가 거식증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이 병에 걸리면 체중이 정상의 절반으로 뚝 떨어진다.

그런데 없어서 못 먹는 사람들과는 달리 거식증 환자들은 정상인과 거의 다를 바 없이 체력을 유지하고 일상적인 활동을 한다.

그들은 영양실조 상태에 있으면서도 별로 걱정을 하지 않고 배고픔을 느끼지 않는다. 우리는 가끔씩 다이어트를 위해 음식을 거부하다 목숨을 잃었다고 하는 보고를 접하기도 한다.

거식증만큼 위험하고 심각한 질병이 또 하나 있다. 바로 과식증이다. 어떤 책에 보니 과식증이란 진탕 먹어대고 나서 토하거나 설사약을 먹는 일을 강박적으로 되풀이하는 질병이라고 설명해 놓았다.

엄청난 양의 음식을 진탕 먹어대지만 곧바로 다 토해버려서 결국 자기 몸에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하지 못한다. 결국 과할 정도로 많이 먹지만 먹지 못한 사람과 다를 바 없게 되는 것이다.

혹시 다이어트를 위해 지나치게 음식을 줄이다가 이제는 아예 병적으로 음식을 거부하는 단계에 이르렀거나, 아니면 여러 가지 스트레스나 욕구를 분출하지 못해 먹는 것으로 풀려고 하는 분이 있다면 신체에 대한 관리와 주의를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이는 생명과도 직결되기 때문이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오늘날 교회 안에도 거식증이나 과식증에 걸려 있는 성도들이 많이 있다. 영적으로 거식증에 걸려 있는 성도들이 많이 있다. 영적 거식증이란 성경 읽기를 싫어하는 것이다. 성경을 멀리하는 사람이다.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사실을 알고 믿는다. 성경이 생명의 책임도 알고 있다. 성경을 통하여 하나님의 축복을 받아 누릴 수 있음을 안다.

그러나 성경을 읽지는 않는다. 거의 읽지 않는다. 성경에 대해서는 너무나 잘 알고 있으면서도 실제로 시간을 내어 성경을 읽지는 않는다. 교회에서 예배시간에 읽는 것을 빼고는 일주일이 다 가도 거의 성경을 읽지 않는다. 영혼이 거식증에 걸려 있는 것이다.

영적 과식증에 걸린 성도들도 있다. 성경을 읽거나 설교를 듣고 말씀을 배우지만 그 진리를 삶에 적용하지 않는 것이 바로 영적인 과식증이다.

영적 과식증이란 성경을 삶에 적용하지 않는 것이다. 음식을 씹고 삼키지만 그것도 잠시뿐 곧 먹은 음식을 다 토해낸다. 소화를 해서 영양분을 흡수해야 하는데 소화도 하기 전에 다 토해내 버린다.

소화를 못하면 음식을 먹어도 아무 소용이 없다. 하나님의 말씀을 아무리 배우고 들어도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말씀의 열매가 없는 사람이 바로 영적인 과식증에 걸린 사람이다.

바야흐로 독서의 계절 가을이 돌아왔다. 이번 가을에는 영혼의 거식증과 과식증을 다 타파하고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에 깊이 빠져봄은 어떨까?

성경이 얼마나 유익한 책인지 아는 것에만 머물지 않고, 성경을 읽고 묵상하고 순종하여 하나님의 은혜의 세계로 더욱 깊이 나아가자.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