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가 조국 근대화는 물론 우리나라 발전의 초석이 됐다는 것은 그 누구도 부인하지 않는다. 전국 1일 생활권, 농촌근대화, 경제발전과 고도성장, 오늘의 풍요로운 삶 등 모두가 고속도로가 가져다 준 혜택이다. 그 만큼 도로와 교통은 발전을 의미한다.

지금 거제는 차량 증체로 시민들이 고통 받고 있다. 특히 장평입구는 국토관리청이 멋대로 종전의 지하도를 폐쇄하고 신호등을 설치하는 바람에 거제의 중심도시 고현이 차량증체로 몸살을 앓는다. 일부 시민들은 국토관리청을 항의 방문, 책임을 묻고 대책을 강력히 촉구하겠다는 움직임이다. 시민들의 반발은 충분히 이해가 간다.

원활한 교통 없이 지역발전이 어디에 있고 우리가 목표하는 관광거제는 어디에 있으며 또한 지역민들 삶의 질 향상은 어디에 있단 말인가. 이 처럼 교통난이 심각해지도록 거제시 행정과 의회는 무엇을 했는가,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

국토관리청은 지하도 폐쇄, 신호등 설치 등과 관련, 주민 공청회는 커녕 행정과 협의조차 거치지 않은 것으로 안다. 도대체 무엇을 믿고 또한 어떤 발상으로 이같은 무리한 도로행정을 펼쳤는가,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

그들은 국도14호선 대체 우회도로가 개통되면 차량소통은 별 문제 없을 것으로 전망하지만 이 또한 한 치 앞도 내다보지 못하는 근시행정이다.

오는 2010년 거가대교 개통, 2017년 대전-통영간 고속도로 거제연장, 2014년-2015년도 거제시 인구 30만 시대 도래 등 우리의 여건을 감안하면 종전의 지하도를 두고 또 하나의 이중 지하도를 건설하거나 아니면 지하도가 있는 상태서 고가도로를 설치하는 것이 옳다.

이번 교통문제와 관련, 거제시 행정과 의회는 분명 책임을 져야 한다. 지하도 폐쇄 이전처럼 원활한 교통을 국토관리청에 요구해야 한다.

이번 기회에 국토관리청의 그릇된 행위를 바로잡지 못한 채 시민들의 요구조차 관철시키지 못한다면 차라리 거제시의회 산건위 소속 의원들이 사퇴하는 것이 옳다.  

매듭은 맺은 사람이 풀어야 한다. 국토관리청의 결자해지(結者解之)를 거제시 의회가 앞장서 이끌어내야 한다.

거제시 행정, 의회, 그리고 국토관리청, 어느 한 쪽이라도 소홀히 대처하다 시민반발에 부딪히는 어리석음을 범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