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진 망치수련원장

▲ 김해진 망치수련원장

생리적 효과

1)근육긴장 완화와 통증완화

흥미롭게도, 웃음에 관련된 근육들은 가벼운 운동을 하는 반면에, 웃음에 관련되지 않는 근육들은 일반적으로 무기력한 상태로 있다.

강렬하고 떠들썩하게 웃을때, 웃음은 침대에 누워 지내거나 휠체어 생활을 하는 환자들에게 상당한 조건운동을 제공해 주기 때문에, 임상적으로 유용한 전체적인 신체반응을 일으킨다.

일부 병원에서 제공하는 유선 TV 방송의 유머 채널들은 다양한 목적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강렬한 웃음 뒤의 근육이완은 유머의 또 다른 유익한 점이다.

웃음은 근육긴장을 풀어주는 데 유익하고, 신경통과 류마티스성 질환에서 보이는 근육경련과 통증의 악순환 고리를 끊어주어 통증을 완화시킨다.

2) 호흡기계 기능 촉진

웃으면 호흡이 더 원활해지고 가래가 잘 나오도록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페기종과 같은 만성 호흡기 질환 환자들에게 도움이 된다.

이러한 환자들은 유머와 웃음 접근법을 전통적인 호흡 치료보다 더 호의적으로 받아들인다.

유머 호흡법(큰소리로 웃음)은 정상적인 호흡 패턴을 깨고 호흡을 빠르게 하며 폐 속의 잔류 공기교환을 가속화시켜서 결국 혈중 산소 농도를 증가시킨다.

3) 혈액순환 촉진

웃는 동안에는 맥박이 빨라지고 혈압이 올라가서 심장 근육을 운동시킴으로써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체내 조직에 산소와 영양분 공급을 증가시킨다.

4) 면역 기능 증진

웃음은 스트레스 호르몬의 분비를 감소시키고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주기 때문에 암과 염증성 질환 등에서 면역 증진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5) 기타 생리적 효과

신체 장기에 대한 마사지 효과, 소화 촉진 등의 부수적인 효과 들이 있다.

심리적 효과

1) 정신 기능 증진

유머가 중추신경계에 미치는 정확한 영향은 완전하게 밝혀져 있지 않으나 카테콜라민 농도를 증가시켜 대인간 반응성, 각성 수준 그리고 기억력을 증가시키는 등 정신 기능에 유익한 효과가 있다.

2) 부정적인 감정, 불쾌감, 스트레스 반응의 완화, 자존심 증진, 행복감

유머가 카타르시스 효과와 함께 우울 불안 공격성 불쾌감을 감소시켜 주고, 질병 입원 죽음 그리고 장애 등 각종 스트레스 반응을 완화시켜 준다.

3)유익한 대인관계 형성 촉진

일반인들의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뿐만 아니라 병원에서 화자와 의료진 사이의 치료적 관계 형성, 그리고 화기애애한 사회적 분위기 형성에 촉진제 역할을 할수도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