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글이 설명하는 것은 무엇인가? 

△유럽과 미국에서는 평생교육의 주 대상자인 성인학습자를 위한 대표적인 학습이론으로 그 중요성을 인정받았다.
△우리나라는 도입되는 시점부터 성인학습자 보다 청소년을 주요대상자로 하였다.
△학교현장이 안고 있는 사교육의 비중확대 추세, 학교 주도의 수업 및 생활지도로 인한 비효율,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 등과 같은 문제점들을 상당 부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학습목표를 계획하고 실행방법과 과정을 찾아서 시행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평가 및 수정 보완하여 다시 계획을 세우는 과정을 스스로 하는 것이다.

①입학사정관제           ②방과 후 교실           ③자기 주도 학습           ④주입식 교육

2. 세상에 종이가 없다면 어떨까? 5,000년 전, 이집트 사람들은 파피루스의 줄기를 이용해 기록하는데 썼고, 동양에서는 대나무에 붓으로 글씨를 쓰다 비단에 쓰는 방법이 고안됐다. 하지만 비단 값이 너무 비싸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찾던 중 1세기 경 후한에 채륜이라는 관리가 입에서 액체를 내어 나무껍질을 반죽하는 호박벌의 집짓는 광경을 보고 힌트를 얻어'돌절구에 닥나무 껍질과 비단과 그물의 지스러기 등을 넣어 물에 불려서 찧고 다시 흐물흐물하게 만든 것을 짜고 말려'이 종이를 만들었다. 채륜이 만든 종이의 이름은 무엇인가?

①채후지                          ②한지                          ③닥종이                          ④목피지

3. 중국의 사자성어 중 '배움에는 끝이 없다'는 뜻의 사자성어가 있다. 우리가 흔히 쓰는 이 사자성어는 무엇인가?

①교학상장(敎學相長)   ②학무지경(學無止境)   ③주경야독(晝耕夜讀)   ④불치하문(不恥下問)

 

<정답>
1. ③ 자기 주도 학습
2. ① 채후지
3. ② 학무지경(學無止境)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