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간지(daily newspaperㆍ日刊紙)

매일 발행하는 신문. 서양의 경우, 일간지는 17세기말부터 근대적 우편제도가 실시돼 매일 신문을 배달할 수 있게 되자, 그 이전에 유행했던 주간신문들이 일간(日刊)으로 발행을 전환한데서 비롯됐다.

그 대표적인 것들로는 영국의 '데일리 쿠란트(Daily Courant)', 프랑스의 '주르날 드 파리(Journal de Paris)', 미국의 '펜실베이니아 이브닝 포스트 앤드 데일리 애드버타이저(The Pennsylvania Evening Post and Daily Advertiser)' 등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에는 조선일보 경향신문 등 전국단위 일간지와 경남신문 경남도민일보 등 지역일간지가 있다.

2. 주간지(週刊紙)

정기간행물의 일종으로 주간 단위로 발행하는 주간신문(週刊紙) 또는 주간잡지(週刊誌)를 말한다. 16세기에 서양에서 신문이 처음 정기적으로 발행되기 시작했을 때는 모두 월간·순간 또는 주간으로 발행됐다.

우리나라 경우도 최초의 근대신문인 한성순보(漢城旬報, 1883)는 10일 단위로 발행하는 순간이었으며, 그 다음의 한성주보(漢城周報, 1886)는 주간으로서, 이것이 우리나라 주간신문의 효시다.

잡지의 경우는 대부분 월간이나 주간 발행의 주간지(週刊誌)들도 적지 않은데, 그 대표적 예로는 미국의 시사주간지인 '타임(Time)'이나 '뉴스위크(Newsweek)'등을 들 수 있다.

주간지란 이와 같이 주간 단위로 발행하는 모든 주간신문이나 주간잡지를 말한다. 우리나라에는 전국단위 주간지인 뉴스in, 지역단위 주간지인 거제신문 등이 있다.

3. 순간지(旬刊紙)

열흘(10일) 마다 한 번씩 나오는 신문. 한국 최초의 근대적 신문인 한성순보가 한문으로 된 순간지였다.

지금은 순간으로 발행하는 정기간행물이 거의 없으며, 주간신문 중 경영이 열악한 신문사에서 간혹 순간으로 발행하는 경우는 있다.

4. 월간지(monthly magazineㆍ月刊誌)

한 달에 한번 발행하는 잡지. 월간잡지라고도 한다. 대부분의 잡지는 이러한 월간지이다.

5. 계간지

1년에 4번 발행하는 잡지다. 계간지 또는 계간잡지라고도 하는데 봄, 여름, 가을, 겨울에 계절호로 발행한다. 문화나 예술 및 사진분야를 다루는 경우가 많은 잡지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