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삼성·현대중공업 올해 백억불 이상 수주 무난

3월 현재 삼성 25억, 대우 16억5천, 현대 8억달러 수주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등 국내 조선업계 빅3가 올해도 꾸준한 수주를 바탕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3백억 달러 이상 수주가 무난할 전망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빅3의 올해 수주목표는 대우조선해양 1백억 달러(해양, 플랜트 포함), 삼성중공업 1백억-1백10억 달러, 현대중공업이 1백28억 달러 등으로 지난해 3백78억5천만 달러에 비해 다소 적은 금액이다.

그러나 지난 1월부터 액화천연가스(LNG)선 등을 중심으로 선박 수주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어 조선 빅3 모두 지난해에 이어 ‘수주 1백억 달러 클럽’에 들어갈 것으로 보여 올해 조선업이 다소 조정기를 겪더라도 수주목표 달성은 무난할 전망이다.

삼성중공업은 3월 현재 26만6천㎥급 LNG선 4척, 원유생산저장하역설비(FPSO) 1척, 유조선 9척 등 빅3 중 가장 많은 14척, 25억 달러를 수주했다.

삼성중공업은 고유가로 해양설비 발주 및 발주를 검토하는 프로젝트가 늘어나고 있으며 LNG선 등 특수선 발주가 연이어져 올 수주 1백억~1백10억달러 달성이 무난할 것으로 내다봤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달 카타르 국영해운선사로부터 21만1백㎥급 LNG선 4척을 수주한데 이어 노르웨이의 오드펠사로부터 반잠수식 석유시추선 1기를 수주해 모두 16억5천만 달러 수주실적을 올렸다.

이는 올해 목표액의 15%정도 수준이지만 올해로 연기된 LNG개발 프로젝트들이 LNG선을 발주하기 시작하면 목표 달성이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대우조선은 전망했다.

현대중공업은 이달 현재 컨테이너 5척, 초대형유조선(VLCC) 1척, 기타 4척 등 모두 10척, 8억 달러로 빅3 중 가장 저조한 실적을 보이고 있다.

한국조선공업협회 관계자는 “국내 조선업계가 남은 일감이 많아 올해 수주 목표치를 보수적으로 설정한 것일 뿐”이라며 “중요한 것은 얼마나 많은 척수의 선박을 수주하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고가의 선박을 수주하느냐”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