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가 정부 보유지분에 대한 재매각 입장을 공식화함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의 매각문제가 새로운 국면으로 치닫고 있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와 한국자산관리공사는 내년 1월 대우조선해양 매각 주간사를 선정하고, 4월부터 매각에 착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산업은행 지분(31.26%)과 자산관리공사 지분(19.11%)을 묶어 팔겠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자산관리공사 지분만 독자매각 하겠다는 입장이다.

거제시민과 대우조선해양 근로자들은 물론, 내년 총선 출마를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예비주자들에게 이 문제는 뜨거운 감자일 수밖에 없다. 외면하기에 너무나 큰 이슈다.

대우조선노조도 이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래서 지역 정치권 인사를 만나고 지식경제부 관계자들과 면담을 통해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전한 상태다. 대우노조의 발 빠른 행보는 매각이 무산됐던 지난 2008년의 전철을 되밟지 않기 위한 노력으로 보인다.

하지만 2008년의 현실과 지금의 현실이 많이 달라보이지는 않는다. 공적자금관리위원회의 자산관리공사 지분 분리매각 방침은 과거 일괄매각에 따른 후유증을 어느 정도 상쇄시킬 수 있다는 전망이다.

하지만 정부 태도에는 별다른 변화가 없어 보인다. 대우노조는 공적자금관리위원회와 산업은행, 자산관리공사가 대우조선 임직원들의 입장을 외면한 채 일방적으로 매각을 진행하려 한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특히 정부 지분매각이 현재와 같은 고가매각을 목표로 진행된다면 거대자본을 동원할 수 있는 재벌그룹만이 참여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며 이는 결국 엄청난 재난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는 것이 노조 측의 주장이다.

지난 1998년 대우그룹의 유동성 위기와 2000년 대우그룹의 해체 수순을 거치면서, 대우조선은 워크아웃 대상기업으로 독자생존의 길을 걸었다. 인원감축, 기본급 동결, 성과금 축소 등의 고강도 구조조정이 뒤따른 것은 당연했다.

직원들의 뼈를 깎는 고통은 대우조선을 대우그룹 12개 워크아웃 기업 중 가장 먼저 졸업장을 받는 회사로 만들어냈다. 지역과 함께하는 향토기업의 이미지가 만들어졌다.

2008년 매각당시 대우조선해양은 촛불을 든 거제시민과 노동자들이 만든 인간 띠로 연결된 적이 있었다. 3,000여명의 시민과 노동자들은 노란색 희망 리본을 가로수에 매달며 대우조선해양의 해외매각을 반대하고 매각 결정 과정에서 당사자인 노조와 거제시민의 참여가 보장되길 기원했다.

3년여의 시간이 지난 지금, 지역경제의 큰 축을 담당하는 대우조선해양의 매각문제가 발등에 떨어진 불로 다가왔다. 마침 총선일정과도 맞물려 있다.

거제시민과 대우노조, 지역 정치권이 한마음으로 뭉쳐 거제의 미래를 위해 한 목소리를 내야 할 때가 온 것이다. 정당 이기주의는 잠시라도 접어두자. "내가 아니면 안돼"가 아니라 "우리라서 가능했다"라는 기분 좋은 소식을 내년에는 꼭 시민들에게 들려줘야 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