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창수 칼럼위원

▲천창수 송진교회 목사
북미대륙 위쪽에 알래스카라는 땅이 있다. 대부분 얼어붙은 땅이기는 하지만 아주 넓고 광활한 땅이다.

이 땅이 지금은 미국의 한 주로 되어 있다만 전에는 러시아의 땅이었다. 1867년에 러시아가 그 당시 돈으로 720만달러를 받고 이 땅을 미국에 팔아넘긴 것이다.

얼어붙어서 쓸모없는 땅인데다가 러시아에서 볼 때에는 바다를 하나 건너가야 하는 먼 곳에 있다. 국경을 지키자니 군사를 보내야 하는데, 귀찮기도 하고 그래서 아주 헐값으로 쓸모없는 곳이라 생각하고 미국에다 팔아넘겨 버린 것이다.

그런데 막상 팔고나서 보니까 그 땅 밑에는 엄청난 양의 지하자원이 있었다. 많은 금이 묻혀 있었고 가스와 또 석유등이 무진장으로 묻혀있는 지하자원의 보고였다.

뿐만 아니라 군사전략상으로도 결정적인 요지가 되었다. 아주 소중하고 귀중한 땅이었다. 그런데 이토록 귀한 땅을 완전히 내버리듯이 팔았던 것이다.

가치를 알아야 한다. 가치를 모르면 소유할 자격이 없고, 빼앗길 수밖에 없다.

창25장에 에서가 팥죽 한그릇에 장자의 명분을 동생 야곱에게 파는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다. 이삭의 가정에 에서와 야곱 쌍둥이 형제가 있었다. 하루는 야곱이 죽을 쑤는데 에서가 사냥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왔다. 에서는 사냥을 하느라고 아마 하루 종일 들판을 뛰어 다녔던 것 같다.

무척 피곤하고 배가 고팠다. 마침 집에 돌아왔을 때 동생이 팥죽을 쑤고 있었다. 그것을 본 형이 그만 눈이 벌컥 뒤집어졌다. "어서 그것 내게 좀 달라. 내가 좀 먹어야 겠다." 그랬더니 야곱이 하는 말이 "형님 좋습니다. 내가 이 팥죽을 드릴테니까 그 대신에 형이 가진 장자의 명분을 내게 파십시요" 이렇게 요구를 했다.

말도 되지 않는 요구인데 어리석게도 에서는 여기서 장자의 명분을 팥죽 한 그릇에 팔아버린다. 내가 죽게 되었는데 장자의 명분 따위가 무슨 소용 있겠느냐며 장자의 명분을 팔았다.

장자의 명분은 한마디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주신 복을 이어갈 사람을 뜻한다. 두 가지 복이 내포되어 있는데, 하나는 가나안 땅을 주시겠다는 약속이요, 또 하나는 신령한 기업을 이어갈 자녀가 되는 것,

즉 제사장이 되는 것이다. 이 사람이 복을 빌 때 다른 사람이 복을 받는 그런 사람이 되는 것이다. 이것이 장자의 명분이다. 뿐만 아니라 이 장자의 명분에는 메시야의 계보를 이어갈 메시야의 조상이 되는 복이 숨겨져 있다.

그런데 어리석은 에서는 이 귀한 장자의 명분을 팥죽 한 그릇에 팔아버린다. 에서는 이 귀한 복의 가치를 모르고 장자의 명분을 경홀히 여겼던 것이다. 에서에게는 당장 눈에 보이는 팥죽 한 그릇이 귀했지, 장자의 명분에 담긴 복은 아무것도 아니었다.

당신에게는 무엇이 더 귀하고 중요한가? 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물질과 인격, 신앙과 성공 중에 무엇이 더 중요한가? 현세적인 것과 영원한 것 중에 무엇이 더 귀한가?

우리는 보이지 않는 것, 신령한 것, 영원한 것의 가치를 알아야 한다. 눈에 보이는 것은 잠깐이지만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하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