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건 전 국무총리 대선공약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대선주자로 손꼽히는 고건 전 국무총리가 올해 대선공약으로 ‘한일해저터널’ 건설을 내놓을지 거제시민은 물론 전 국민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일해저터널은 지난 80년대 초 처음으로 제기된 후 노태우,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대통령 등이 관심을 보였지만 대선공약으로 채택되지는 않았다.

고 전 총리측은 고 전 총리 자문그룹 내부 워크숍에서 한일해저터널 건설 공약에 대한 아이디어가 나와 한일해저터널 공약채택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일해저터널은 거제도와 일본 대마도, 규슈를 잇는 235㎞ 구간을 해저 철도와 해저고속도로로 연결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고 전 총리측은 한일해저터널이 한나라당 이명박 전 서울시장의 ‘한반도 내륙운하’와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의 ‘열차 페리’ 공약의 대항마로 상당한 폭발력을 지닐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한일 해저터널이 건설될 경우 한·일 두 나라가 자동차로 2시간대에 오갈 수 있는 만큼 양국의 지리적 단절이 극복되고 명실상부한 동북아 경제공동체의 기반이 마련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건설비가 최소 60조원, 최대 2백조원에 달하는 초대형 프로젝트인만큼 경제에 미칠 영향도 막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고 전 총리측은 “해저터널이 건설되면 현재 연간 3백60만명 정도인 한일 양국간 왕래규모가 10배 이상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연간 54조원의 산업파급효과도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 해저터널이 경부선을 거쳐 북한의 경의선,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연계될 경우 한·일-러시아-유럽이 연결돼 국제 물류체계에도 전기가 마련될 뿐만 아니라 남북관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다.

최근 정국구상에 전념하고 있는 고 전 총리도 해저터널 건설 프로젝트의 공약화 여부를 놓고 막판 고심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측근은 “대규모 토목공사로 경제를 살리는 시대는 지났다는 게 고 전 총리의 생각”이라면서도 “최근 침체된 경기를 살리기 위해선 한일 해저터널처럼 현실성이 있는 대형 건설 프로젝트도 필요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