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다중 이용시설 미신고업 분류 점검대상서 제외

집단 식중독사태 등으로 여름철 식품위생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편의점이나 문구점, 학교주변 포장마차 등 일부 다중이용시설이 위생점검 사각지대에 놓여 시민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10일 거제시에 따르면 일반 음식점이나 김밥 등을 파는 식품업소, 도시락제조업소 등은 거제시에 신고 후 영업을 하게돼 있지만 편의점이나 문구점 등은 신고대상에서 제외돼 있다.

6월말 현재 거제시내에 영업을 하고 있는 일반음식점은 3천2백개, 휴게음식점은 2백93개소 등이며 거제시는 이들 업소에 대해 유통기한 검사 및 보관상태 점검 등을 통해 영업정지나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도록 돼 있다.

그러나 편의점이나 문구점의 경우는 신고대상에서 제외돼 사실상 시가 그 숫자조차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이들 업소에 대한 위생점검이나 단속은 타 업소에 비해 미미한 실정이다.

이로 인해 음식물의 부패방지와 안전한 먹거리 공급을 위해 반드시 비치해야 할 냉장고 등 보관시설이 없거나 음식물 취급자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건강진단을 받지 않는 등 개인위생에도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이들 업소의 경우 대부분 생계 유지형이거나 취급 품목이 많지 않다는 이유 등으로 식품위생법을 비롯한 각종 행정지도단속과 위생교육에서 제외되고 있다.

이에 대해 시관계자는 “일반 음식점등의 경우 정기점검과 수시점검을 실시하고 있지만 편의점이나 문구점등의 경우 점검·단속이 어려운 실정”이라며 “행정의 정기적 점검도 중요하지만 업소들의 자발적인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