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심도 거제시 이관이 환경부의 부동의로 무산 위기에 놓이자 거제 시민들이 크게 분노하고 있다.

거제시 일운면 옥림리 1-1 외 1백45필지, 10만2천4백28평의 지심도는 지번이 표기하는 그대로 거제시의 땅이다. 국방부는 빗장을 풀고 거제시민을 위해 가슴을 열었다. 그러나 느닷없이 환경부가 지자체에 맡길 경우 난개발이 우려된다며 반대의견을 내놓았다.

환경부의 우려는 기우(杞憂)다. 지금은 지자체뿐만 아니라 국민 개개인도 환경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 보다 높다. 때문에 환경부의 지금의 작태는 자신들만 환경을 생각하고 또한 자연을 지키는 것처럼 느껴질 수밖에 없어 참으로 느끼함을 떨칠 수 없다.

지자체를 못 믿는 환경부, 지방자치시대를 역행하는 환경부, 특히 거제시민을 신뢰하지 않는 환경부를 거제시민과 국민은 어떻게 신뢰할 것인가, 참으로 한심한 생각까지 든다.

거제시는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또 하나의 아름다운 섬, 저도(楮島)마저 국방부 소유라는 이유로 개발은 물론, 주민들이 출입조차 못하는 등 권리 행사권을 박탈 당했다.  

지심도 거제시 이관을 환경부가 굳이 반대한다면 이제 거제시민들은 지심도 뿐만 아니라 저도의 반환까지 요구할 수밖에 없다. 국익 도모를 위해 지역 땅 일부를 국방부에 귀속시켰다 하더라도 이제는 지자체가 뿌리내린 이상, 그 지역 자치단체로 되돌려 주어야 마땅하다.

그것은 국가 균형발전에 이바지 하는 길이며 또한 민주화 사회에서 온당한 길임을 환경부는 명심해야 한다. 

지심도 거제시 이관 반대는 최종적으로 국립공원관리공단 한려해상사무소 측의 입김이 작용했을 것이라는 여론이 나돌며 ‘다 된 밥에 재 뿌리는 격’이라는 비난도 쏟아지고 있다.

각종 개발행위 제한, 입장료 징수 등으로 이미 거제시민들에게는 미운 털이 박힌 한려해상 사무소다. 더 이상 거제시민들의 분노에 불을 지피지 않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