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집을 찾아서]백상 고래고기 전문점

성인병 예방·여성피부미용에 탁월, 미식가들 입맛 유혹
고소하고 얼큰한 고래찌개·고래국밥, 점심식사로 별미

소고기보다 맛 있고 귀하다는 고래고기는 12가지 맛이 난다고 한다. 우네, 오베기, 내장, 껍질, 가슴살 등 한 마리에서 나온 고기지만 부위에 따라 색깔이 다르고 맛도 다르다.

최근 고현에도 고래고기 전문점이 문을 열어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고현 웨딩블랑 인근에 문을 연 '백상고래고기 전문점'(대표 손주철)이 그곳. 50여평의 넓은 규모에 일식집 수준 이상의 깔끔한 인테리어가 눈에 띤다. 오직 맛으로 승부하는 고래고기집이다. 이 때문에 맛과 향이 독특한 밍크고래만을 재료로 고집한다.


 
성인병 예방 좋은 고단백 식품

고래고기는 단백질이 많으며 특히 밍크고래는 24.8%로 고단백 식품이다. 고래의 지방성분은 성인병 예방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불포화 지방산을 많이 포함하고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의 원인이 되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혈액응고를 억제하는 EPA와 뇌의 활동을 활발히 해주는 DHA 성분도 다량 함유하고 있다. 철은 체조직에 산소를 운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래는 미오글로빈 형태의 단백질 조직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철의 흡수가 가장 쉬운 조직 형태로서, 고래가 잠수시에도 산소를 풍부하게 공급받을 수 있게 한다. 밍크고래 100g 중에 철의 함유량은 8.5mg으로 식육고기 중 말고기와 함께 철 함유량이 가장 많다.

또 나이신이 비교적 많이 포함돼 있어 피부염과 알레르기성 질환을 예방해 준다. 특히 여성 피부에 좋고 남성 스테미너식으로 최고급 요리로 통한다.

 
오메가-3 지방산의 효과

신비한 물질 모메가-3 지방산은 1970년대 우연한 계기로 밝혀졌다. 에스키모인들의 생활방식이 그 발단이었다. 에스키모인들은 전통적으로 고래고기, 물개, 바다표범 등 바다에 사는 포유동물을 주식으로 하여 많은 지방을 섭취하는데 왜 중풍이나 고혈압, 심근경색 같은 질병에 잘 안 걸릴까? 학자들은 이점을 궁금해 했다.

연구결과 비로소 세상에 실체를 드러낸 오메가-3지방산. 지금까지 연구결과 이 지방산은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이 있어 관절염치료에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속속 드러나고 있고 심혈과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커 협심증이나 뇌졸증,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는 신비한 물질로 알려져 있다.

특히 당뇨나 고혈압 전립선 암까지 예방하고 성인병 예방에도 탁월한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고래국밥·고래찌개 별미

뭐 특별한 게 없을까? 점심시간마다 고민이라면 얼큰하면서도 고소한 고래찌개나 고래국밥을 추천한다.

고래는 삶은 뒤 얇게 포를 떠 수육으로 먹어야 12가지 제 맛을 느낄 수 있지만 가격이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 반면 한끼 식사로 손색이 없는 국밥과 찌개라는 점심메뉴가 있어 직장인과 주부들의 입맛을 댕긴다.

고래국밥은 30~40분간 고래고기를 푹 끓여내 고래고기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다. 고래살코기 비계 콩나물  무 고춧가루 마늘 등이 들어간다. 고소하면서도 칼칼한 맛과 외관은 쇠고기국밥과 비슷하면서도 고래고기 특유의 맛과 향이 색다르다.

고래국밥과 찌개는 1인분 5000원으로 저렴한 편. 백상 고래고기 전문점에서는 밍크 고래만 사용한다. 밍크는 10cm 이상 크기의 먹이는 먹지 않는다고 한다. 이른바  초식성이다. 그래서 고기가 순하고 부드럽다고 한다.

고현 대호일식과 갤러리노래방 사이. 예약문의 : 백상 고래고기 전문점 633-8685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