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과장 서기관 승진 확정 … 「정실·보은인사」 논란으로 시청 술렁

거제시청이 만신창이다.

재선을 점령한 김한겸 거제시장이 7월1일자로 대규모 인사 단행을 밝힌 가운데 특정직의 서기관 승진 확정 소식이 퍼지면서 「정실·보은인사」 논란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시의 이번 인사 요인은 4가지. 2006년 하반기 퇴직예정 공무원 공로연수(5명·4급 1명, 5급 3명, 6급 1명)와 장기교육에 따른 결원 충원(1명·6급 1명), 도민체전 종합상황실 종료에 따른 인력 재배치, 장기 근속자 전보 등이다.

4급 승진은 승진 최저 연수 5년 이상인 자 가운데 승진후보자 명부 4배수 이내에서 인사위원회의 사전 심의를 거쳐 승진 임용한다는 것이 이번 인사의 기준이다. 또 5급 이상 2008년 퇴직 예정자들의 읍·면·동 전보원칙을 또 하나의 인사기준으로 발표했다.

문종균 신현읍장(4급 서기관)의 공로연수로 결원이 생긴 서기관 한 자리가 이번 인사의 최대 이슈로 떠오르면서 ‘정실·보은인사’ 논란의 핵심이 되고 있다.

지난 2월께 거제시는 의회 승인을 거쳐 수산직도 서기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조례를 일부 개정했다. 김한겸 시장은 지난 19일 인사예고를 통해 수산직의 서기관 승진을 결정했다. 수산직 승진대상자가 해양수산과장 단 1명뿐이라는 것에서 다른 승진대상 공무원을 배제하고 사실상 그를 내정한 것이다.

이에 반발한 고참 사무관(5급) 부인이 새벽에 시장 관사를 찾아 문을 발로 차는 등 항의하기도 했고, 동백회(5급 이상 공무원 부인들의 봉사모임)에서 인사와 관련 불만을 터뜨리고, 부시장에게 전화를 걸어 욕설을 퍼붓는 등 소란을 피우기도 했다.

또 승진에서 탈락한 모 사무관은 27일 현재까지 출근을 하지 않고 있는 등 인사와 관련한 불만이 도를 넘어 되돌아 올 수 없는 강을 건너 버렸다.

김 시장이 내놓은 수산직 4급 승진 이유는 지세포 다기능어항 지정에 따른 국비 5백억원 확보, 대통령 표창 실적, 적조조기 방제 등 ‘일 열심히 한 공무원에 대한 인센티브를 주겠다’는 약속을 지키려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 시장의 이같은 해명(?)에도 불구, 대부분의 공무원은 물론 일반 시민들까지도 “수산직의 서기관 승진은 결과론적으로 조례 개정 당시부터 약속됐던 자리가 아닌가 하는 의문을 지울 수 없다”는 반응들이다.

한 공무원은 “현 해양수산과장이 고참 공무원들과의 임용시기 10년차를 뛰어넘을 만한 큰 전공(戰功)이 없는데다 수산직으로만 30년 가까이 일을 했다는 점에서 사회산업국장으로서의 해양수산업무를 제외한 다른 업무 수행능력에 회의를 갖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또 다른 공무원은 “승진을 목전에 두고 있던 고참 공무원의 허탈함과 배신감은 충분히 이해가 되지만 불만을 품고 출근을 하지 않고 있는 사무관과 부인이 보여준 일련의 행동은 있어선 안될 일”이라면서도 “모든 근원은 김한겸 시장의 과도한 인사전횡이라는 점에서 시장에게 그 책임이 오롯이 돌아갈 것 같다”고 말했다.

시민 K씨(42·신현읍 고현리)는 “인사기준을 무시하고 시장이 인사라는 고유권한을 휘두르고 있지 않는지 걱정이 앞선다”면서 “인사가 모두에게 공평할 수 없고 불만도 뒤따르는 건 당연하지만 이번 인사처럼 심했던 경우는 없었던 것 같다. 이번 인사가 사람을 죽이는 인사(人死)가 돼서는 안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K씨는 또 “시장의 새 임기와 함께 심기일전, 거제의 화합과 발전을 이끌어내길 기대했지만 이번 인사로 그 기대가 헛되지 않을까 우려된다”면서 “김한겸 시장이 넓은 혜안으로 인사에 따른 갈등을 잘 마무리하길 바랄 뿐”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2008년 퇴직을 앞둔 공무원들의 읍·면·동 전보원칙에 따라 해당 공무원들은 일을 손에 제대로 잡지 못한 채 안절부절하고 있다.

김한겸 시장의 이번 소신인사가 ‘인사(人事)’가 될지 ‘인사(人死)’가 될지는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