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8.6%만 우선 시행 … 삼호조선 자금난 때문

고성군에 조성되는 조선산업특구 3개 지구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크지만 사업자인 삼호조선해양㈜의 사정으로 공사가 늦어졌던 양촌·용정지구 조성사업이 세계적인 조선업 경기불황으로 ‘반쪽 착공’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고성군은 지난 6일 “최근 양촌·용정지구를 단계별로 조성하는 내용의 공유수면매립 실시계획인가 변경 신청서를 경남도에 제출하고 감리업체를 선정하는 등 사업 착공이 초읽기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고성군은 변경 신청서에 대해 국토해양부의 승인을 받는대로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그러나 삼호조선은 전체 사업비 4천300억원에 대한 공사이행보증금(20%) 부담을 줄이기 위해 지구 전체를 2단계로 나눠 단계별로 조성사업에 착공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1단계 조성공사는 사업비가 전체의 4.7% 수준인 200억원이며, 면적도 전체 192만㎡의 8.6%에 불과한 16만5,000㎡에 그쳐 일부에서는 사업지정 취소를 피하기 위한 착공이라는 지적을 하고 있다.

또 고성군은 내년 초 2단계 조성공사에 들어간다는 계획이지만 조선경기가 회복되지 않는 한 계획대로 추진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양촌·용정지구는 지난해 11월 공유수면매립 실시계획 인가를 받아 특구조성에 필요한 모든 행정절차를 마쳤다.

삼호조선은 당시 기공식 일정까지 잡았다가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어 착공을 연기해 왔으며, 이 때문에 특구조성이 무산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를 낳았다.

고성 조선산업특구 가운데 지난해 착공한 내산지구(22만3,000㎡)와 장좌지구(50만8,000㎡)는 공사 진척도가 각각 95%, 80%에 이르며 벌써 몇몇 공장이 입주해 있다.

저작권자 © 거제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